커피와 차를 마시는 남성들에게서 혈관이 막혀 유발되는 폐쇄성 뇌졸중 발병 위험이 감소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스웨덴 캐롤린스카연구소 연구팀이 밝힌 바에 의하면 커피와 차가 건강에 이로운 항산화능이 있어 뇌졸중 발병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뇌졸중'저널에 발표된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핀란드내 2만6556명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바 13.6년에 걸친 연구기간중 2702명에서 대뇌경색, 383명에서 대뇌출혈, 196명에서 지주막하출혈, 84명에서 기타 뇌졸중이 발병했다.

연구결과 매일 8잔 이상 커피를 마셧던 사람들이 2잔 이하 커피를 마셨던 사람들에 비해 대뇌경색이 발병할 위험이 23% 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일 2잔 이상 차를 마셨던 사람들이 전혀 차를 마시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대뇌경색이 발병할 위험이 역시 21%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커피와 차 섭취가 대뇌출혈이나 지주막하출혈과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커피와 차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잘 알려진 심혈관질환 위험인자 유무와 무관하게 남성에 있어서 대뇌경색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차와 커피속 항산화능이 있는 페놀성분들이 동맥경화증을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