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쇠고기의 시중 유통을 앞둔 가운데 쇠고기 이력추적제 정착 전까지 현 쇠고기 유통체계상 원산지 둔갑판매를 차단할 방법이 없어 비상이 걸렸다 30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단속대상은 2천457개소로 판매업소는 2천330개, 식육포장처리업은 127개다.

하지만 쇠고기는 도축장과 가공장, 도매상, 판매점, 소비자의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유통업자가 거래명세서를 위·변조해 유통할 경우 확인이 불가능하다.

또 장비와 시약 부족으로 밀려드는 시료처리 해소대책도 시급하다.

도는 9월 1일 200건까지 처리 가능한 유전자분석기를 구입할 계획이지만 증폭기 및 검사재료 부족으로 전량 처리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아울러 축산위생연구소, 시·군의 단속 전담 인력 부족으로 지속적인 단속도 어렵다.

단속업무와 기타 업무를 병행하고 있는 전주, 군산, 익산, 정읍, 남원 등에 단속대상이 집중돼 있어 전담인력 운용이 불가피하다.

이에 도는 쇠고기를 취급하는 판매장과 가공장에 대해 원산지 표시, 둔갑 판매여부, 거래내역, 한우감별검사 등을 실시하고 원산지 표시 모범업소 신청을 받아 선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한우감별에 필요한 증폭기 2대와 검사재료비 예산을 확보한 만큼 시료 처리에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특히 쇠고기 이력추적제 실시 전까지 8개 전담팀을 한시적으로 운영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원산지 미표시 둔갑판매 행위 지도와 단속을 병행하고 원산지 표시 모범업소의 신청을 받아 선정, 한우판매 모범업소로 지정하는 등 쇠고기 이력추적제 정착 전까지 원산지 둔갑판매 방지대책을 세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