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3일 한나라당의 국회의장 단독 선출 강행 방침과 관련, 치열한 기싸움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야당과의 등원 협상이 모두 성과 없이 끝난데 대해 마지막 압박카드로 야당이 불참하더라도 본회의를 소집해 국회의장을 단독 선출하겠다며 강경 방침을 밝히고 이날도 야당 의원들을 상대로 개별 참여를 독려하는 등 설득작업에 나섰다.

그러나 야당은 군사독재시절에도 없던 독단이라며 반발하고 한나라당의 강행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자칭 서민정당이라는 민주당이 국회파업을 지속해서는 서민을 살리는 일이 요원해질 뿐"이라며 "이제 눈앞의 촛불 눈치는 그만보고 눈앞에서 고통 받고 있는 서민들의 삶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민주노총의 민생파업도 민주당의 국회파업도 당장 중단되어야 할 명백한 민생과 나라의 미래의 발목을 잡는 일임을 알아야 한다"며 "국회의장도 선출하고 경제 현장의 파업을 달랠 상임위도 구성해 고통 받는 서민을 살려야 할 막중한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도 의원들에게 배포한 '국회의장 선출 본회의 참석을 부탁드린다'라는 제목의 서신을 통해 "고유가 고물가로 서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기업환경은 날로 악화되고 있으나 이러한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민생을 책임지고 있는 국회가 개원조차 못한 채 한 달이 지났다"며 "선진국에서는 개원거부나 국회파업 같은 현상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도 국회를 선진화시키기 위해 1994년 6월 28일 국회법을 개정했다.

국회개원 날짜와 국회의장선출 날짜를 개원 협상의 대상으로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국회법에 법정화했다"며 "이번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7월 4일까지 국회의장을 선출하지 못하면 이는 제헌 60년이래 처음 있는 일이고, 다가오는 7월 17일 60주년 제헌절 행사도 치를 수 없는 최악의 선례를 남기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저는 인내심을 가지고 야당이 제시한 등원조건을 거의 다 수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등원을 거부하고 있어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한 달째 계속되고 있는 헌법정지 상태와 국회공백상태를 막기 위해 오는 7월 4일 국회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만 선출하고 개원식과 개원국회 의사일정은 야당과 계속 협상을 해 나가겠다.

도와주시기를 바란다"고 참석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계속해서 단독개원을 하겠다고 주장했고 거의 협박에 가까웠다"며 "야당과 국민을 자꾸만 무시하고 단독으로 개원하겠다는 집권여당 원내대표의 가벼움에 질릴 지경"이라고 비난했다.

차 대변인은 "막중한 책임에 있는 분이 밀어붙여보고, 협박해보고 안되면 말 바꾸고 가볍다"며 "제발 좀 무거워지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최인기 정책위의장도 이날 정책 성명을 통해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국회에 들어가지 않으면 단독국회를 열겠다고 협박하고 있다"며 "이것이야말로 의회민주주의를 거부하는 폭거로 개원국회는 여야가 합의하에 국민의 축복 속에 열리는 것이 정도"라고 지적했다.

최 의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을 한나라당이 승계해 야당과 국민에게 오만과 독선을 보여주는 행태"라며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한나라당은 지난 총선에서 전체유권자의 17%(정당득표율 기준) 밖에 지지하지 않았던 민심을 알아야 한다.

겸손한 자세로 통합민주당이 제시한 가축전염병예방법, 국정조사, 통상절차법 등을 협상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반이 넘는 153석을 얻었다고 해서 자만했던 민심의 착각을 이제라도 깨달아 빨리 제정신을 차려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자유선진당 김창수 대변인은 이날 열린 의원총회 결과 브리핑에서 "당적을 초월하여 모든 정파가 다 참석해 의장을 선출해야만 할 것"이라며 "이 문제와 관련해 김형오 한나라당 국회의장 내정자가 스스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