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전반기를 국회를 이끌 신임 국회의장에 한나라당 5선 중진 김형오(60.부산 영도) 의원이 선출됐다.

김 의원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18대 국회 첫 본희의에서 단독 출마, 재석 의원 283명(전체 299명) 중 찬성 263표로 과반수 이상의 표를 얻어 당선됐다.

김 신임의장은 지난달 2일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신임 국회의장 후보자로 확정됐으나, 쇠고기 사태로 국회가 공전을 거듭하면서 첫 임시국회 회기 중에 정식 의장에 선출되지 못하는 헌정 사상 초유의 사태를 겪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8일 여야가 국회정상화에 극적으로 합의함에 따라 국회 임기 개시 이후 42일만에 의장석 단상에 오르게 됐다.

김 의장은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1992년 14대 총선에서 민자당 후보로 공천받아 정계에 입문한 뒤 내리 5선을 한 중진 의원으로 대통령 정무 비서관, 과학기술정보통신 위원장, 당 사무총장, 원내대표 등 당내외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다.

김 신임 의장은 앞으로 임기 2년 동안 여야 관계를 조율하고 경제.사회.복지.외교.안보 정책을 추진.조정하는 입법부 수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김 의장은 쇠고기 정국으로 이반된 민심을 수습하고, 고물가.고유가 등으로 촉발된 경제 위기 상황에서 여야를 원만히 조정해 국정 안정화를 도모해야 하는 중책을 맡게 됐다.

김 의장은 당선 직후 수락 연설에서 "제헌 60주년 되는 해에 국회의장이 된 것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제 흑백정치 시대를 마감하고 컬러 정치 시대을 열고, 18대 국회를 품격 정치의 원년으로 삼아 선진 국회를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여야와 초선, 다선을 뛰어 넘고 소장과 노장을 차별하지 않고, 서로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상생의 국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당 몫의 국회 부의장에는 한나라당 4선 중진 이윤성 의원이 내정됐으며, 야당 몫의 부의장에는 현재 민주당의 박상천.문희상.김영진 의원이 경합중이다.

국회는 다음주중 민주당 내 경선을 거쳐 민주당 몫의 국회부의장 내정자가 최종 확정되면, 두 국회부의장을 함께 선출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