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도청공무원노동조합이 개방형 직위 자릿수를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여오다 최종 한발씩 양보하는 선에서 조율을 마쳤다.

10일 도에 따르면 지난 9일 승진 대상자들에 대한 다면평가를 실시하고 10일 인사위원회를 소집해 5급 이하 하위직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었지만 개방형 직위 확대문제가 불거지면서 인사일정에 차질이 빚어졌다.

노조가 개방형 직위 확대가 철회되지 않을 경우엔 노조원들을 다면평가 평정자로 참여 시킬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집행부는 인사발령 절차를 진행할 수 없었던 것. 이에 따라 공직내부에선 5급 이하 전보인사만 가능할 것이란 최악의 시나리오까지도 예측됐었다.

이 같은 분위기가 계속되다가 10일 도 집행부는 한 발짝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노조가 이를 전격 수용키로 하면서 상황은 일단락됐다.

집행부는 5급 담당 자리에 대한 개방형 직위 선발을 7자리로 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가 최종 경제자유구역청 2자리와 과학산업과 R&D혁신담당 등 3자리를 행정직으로 충원한다는 타협안을 내놓았으며 노조가 이를 수용한 것이다.

노조가 집행부 안을 수용하자, 집행부는 이날 곧바로 5급 이하 승진 예정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면평가를 실시했으며 11일 오전 중 인사위원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결국 집행부와 노조간 개방형 직위를 놓고 갈등이 빚어지면서 10일자로 단행될 예정이던 정기인사 발령은 하루 뒤인 11일자로 늦춰지게 됐다.

조진호 노조위원장은 “집행부와 노조간 갈등이 마치 공직내부에서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것처럼 비춰질 까봐 걱정이 되는 게 사실이다.

본질은 밥그릇 싸움이 아니다”며 “어찌 됐든 집행부가 하루라도 빨리 인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5급 개방형 직위 3자리에 대한 행정직 선발을 천명한 만큼 수용했다.

전부를 지키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도의 한 관계자는 “개방형 직위로 추진하려던 담당급 3자리를 행정직으로 충원키로 하면서 문제가 매듭지어졌다”며 “서둘러 다면평가와 인사위원회를 개최해 7월 정기인사를 마무리 짓겠다”고 말했다.

  한편 5급 이하 승진자 수는 5급 직위승진 16명(행정7, 시설2, 사회복지1, 농업1, 녹지1, 수의1, 환경1, 보건1, 공업1)과 직급승진 18명(행정14, 시설4), 6급 직급승진 34명(행정14, 세무1 등), 7급 직급승진 5명, 기능직 직급승진 5명 등이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