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위원장 유대근 우석대교수)가 정식 사용승인을 눈앞에 둔 홈플러스 전주점 문제와 관련, “이행조건을 제대로 실천했는지, 지역발전 상생 대책이 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 승인여부를 결정할 것”을 전주시에 주문하고 나섰다.

유통협의회는 지난 19일 성명을 통해 “지역경제와 상생하는 대형마트 정책을 전개하고 허가에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한 뒤 “홈플러스 처리여부를 눈여겨볼 것”이라고 밝혔다.

유통협의회는 “삼성홈플러스 전주점은 이달 말로 임시 사용허가기간이 만료되는 대형유통점으로, 1년 전 작성한 임시사용허가 이행협약서에 대한 꼼꼼한 이행여부를 점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기업이익의 사회적 환원이라는 기본적 책무에 인색한 것이 대형마트의 현실”이라며 “전시성이 아닌, 실질적 지역친화 및 지역 밀착기업이 될 수 있도록 분명한 이익환원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일부 대형마트에서 주유소 사업까지 진출하려 하고 있다”면서, “대량매입에 의한 유가경쟁력은 일반 주유소들의 영업침해에 직격탄이기 때문에 철회해야 하며 불매운동까지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홈플러스의 주류매입이 수도권으로부터 이뤄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지역 주류업체 이용도 강조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