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지난 21일 새만금개발 방향에 대해 발표, 해석이 분분하다.

새만금개발사업 총괄 부서인 농림수산식품부에서 가만히 있는데 엉뚱하게도 국토해양부가 새만금 얘기를 꺼냈기 때문이다.

국토부의 업무성격에 맞는 도로와 항만 그리고 공항 등 SOC확충에 대해서만 언급했다면 당연한 일로 받아들이겠지만 상황은 그렇지 못했다.

국토부는 새만금을 ‘동북아의 두바이’ 내지 ‘세계경제자유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새만금개발의 큰 틀을 제시했다.

나아가 국토부는 사업기간을 당초 2030년 이후를 2020년으로 단축함은 물론 개발가능지역으로 군산측 산업용지와 부안측 관광용지 등을 적시한 뒤 조기 개발해야 한다고 밝힌 것이다.

또 국토부는 새만금종합구상을 연내 마련하고 새만금특별법 보완도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국토부가 새만금개발사업 주관부서로 자리매김키 위해 수순 밟기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는 것. 특히 정부 부처들이 내부적으로 국토부를 새만금사업 주관부서로 인정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낳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는 유불리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지만 내심 기대하는 눈치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왜냐하면 새만금개발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이 바로 새만금신항과 국제공항인데 이에 대한 사업시행 권한을 국토부가 쥐고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국토부가 사업시행자로 나설 경우 신항과 국제공항은 물론 새만금~포항간 고속도로와 전주~김천간 철도 건설까지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

/김현철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