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는 24일 제256회 1차 정례회 2차 본회의를 열고 6명의 의원들이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국주영은 의원(송천1.2동) 전주시 송천동 농수산물 시장에서 발생하는 쓰레기가 연간 311톤에 달해 5천800만원의 처리비용이 소요된다.

농산물 쓰레기는 241톤으로 법인 자체 보유시설로 운반하여 감량처리 후에 수거업체에 인계하고 있으나, 70톤의 수산물 쓰레기는 민간위탁 방식으로 연간 1천200만원을 투입, 용역업체에서 수거해 가고 있다.

그러나 처리장이 진안에 있고, 연간 처리비용도 적어 신속한 처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여름철 악취가 진동, 불편을 끼치고 있다.

주민들을 위해 전주시가 인근에 있는 음식물자원화 시설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 ▲권정숙 의원(비례대표) 전주시가 한동안 의욕적으로 추진해왔던 막프로젝트를 재점검하고 현실적인 수준에서 활성화 대안을 찾아야 한다.

자색고구마(안토시아닌)를 이용한 막걸리를 개발하는 등 새로운 막걸리 개발을 위해 수 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했지만,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해마다 열리는 맛 축제와 함께 추진하고, 제조업소 및 판매업소에 예산지원을 중단하며 판매업소 위생점검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

한옥마을에 막걸리촌을 연계하거나 전주비빔밥과 콩나물국밥 등과 이어지는 먹거리 관광으로 활성화해야 한다.

▲여성규 의원(우아1.호성동) 전주시의 안일한 행정으로 신규 아파트 입주민들이 재산권 행사를 하지 못하고 있다.

호성동 진흥더블파크 3차 아파트 입주 규모는 791세대로 미숙한 행정으로 현재 임시사용 승인을 받아 은행 대출도 받지 못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교통문제도 해결사안으로 입출구 가감차선을 개선하지 않아 교통사고 최다 지역이라는 오명을 얻었다.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안전하게 지켜줄 의무는 고사하고 오히려 상처와 피해만 안겨주는 행정행위를 하고 있다.

하루 속히 입주 정식승인을 허가하고 교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유영국 의원(송천1.2동) 전주시 대형유통업체는 현재 이마트, 롯데백화점등 6개가 운영 중이고, 앞으로 3~4개가 더 들어설 예정이다.

대형마트는 점포당 하루 2억원, 연간 75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어, 전주시의 경우 백화점을 포함하면 연간 최소 4천억원의 자본이 역외 유출되고 있는 셈이다.

지역 경제 파탄의 요인이며 재래시장 경쟁력 약화로 소상공인들의 몰락으로 이어진다.

전주시가 규제하고 있지만 입점 시기만 늦추는데 그치고 유통업상생협의회도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국회 추진중인 대형마트 규제 특별법 통과에 힘을 보태고 시민단체들도 심의위원회에 포함시키며 상생협의회 개선을 제안한다.

▲오현숙 의원(비례대표) 사회복지사업은 몇 개의 사회복지시설의 수를 늘리거나, 사회복지시설의 예산을 늘려야 한다는 틀에 박힌 고정관념을 깨야 한다.

사회복지법인 설립허가 기준의 공정성, 형평성 차원에서 설립허가에 관여한 공무원을 엄중 문책해야 한다.

특정법인과 시설에 집중돼 예산이 비효율적이고 효과도 없어 주먹구구식으로 사용되는 허점을 차단해야 한다.

업체만 배불리는 사업이 아닌 수혜자 입장에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보조금 지원 기준에 미달되거나 보조금 지원을 목적으로 문서를 위조하는 등의 행태를 바로잡고 공평하고 누구나 공감 할 수 있는 행정을 전개해야 한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복지정책이 절실하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