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막대한 규모의 지역자금 역외유출을 최대한 줄이고 지역업체 및 주민들과 상생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대형할인마트 규제책을 조만간 마련할 예정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이슈가 됐던 삼성홈플러스 전주점은 20여가지 협약사항을 이행, 28일 정식 사용승인을 받았다.

전주시 관계자는 28일 “지난 1년간 삼성테스코가 전주시와 협약한 사항을 성실히 이행한 것으로 확인돼 이 날짜로 삼성홈플러스 전주점에 대한 정식 사용승인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5년 건축허가를 받은 삼성홈플러스는 제3자에 의한 차명 개점으로 입점 논란이 발생했으며, 이후에도 교통혼잡이 우려된다는 지적에 따라 전주시로부터 교통개선 대책을 먼저 수립할 것을 요구 받았다.

홈플러스는 전주시와 20가지 항목에 관한 이행협약을 체결한 이후 지난 8월 1일부터 임시사용 승인을 받아 영업을 시작했다.

용역에 의해 교통문제를 해결했으며 나머지 협약사항도 모두 이행했거나 이행할 예정이어서 정식사용을 승인 받았다.

그러나 이와 관련 일부에서는 “나머지 대형마트에는 아무런 제재도 없이 영업을 허가해줘 불평등 조약이 될 수 있으며, 특히 기존 마트들은 홈플러스가 전주시와 줄다리기를 하는 동안 오히려 막대한 이득을 취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실제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지난 22일 성명을 내고 “삼성홈플러스 전주점 등 대형마트와 슈퍼마켓협동조합 등은 이익환원을 약속하는 협약안을 제출했지만, 도내 최고 매출을 기록하는 이마트는 협약에 나서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만 추구하고 있다”며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대구시는 삼성홈플러스와 중소기업 생산제품 매년 16.8% 늘리기, 10% 이상 지역고용 창출, 시설폐기물 지역업체 위탁, 20억원 규모 문화강좌 실시 등을 전개하고 있다.

대전시도 백화점 및 대형마트와 재래시장을 연계하는 상생발전 방안을 시행하고 있으며 지역상품 구매 및 판로개척 등을 위해 힘을 합치고 있다.

그러나 전주시는 민선4기 이후에야 이 같은 방안을 마련, 기존 업체들과의 협약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전주시는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위원장 유대근 우석대교수)와 협의, 빠른 시일 내에 이마트, 홈플러스, 홈에버, 농협하나로마트, 장동 유통물류센터 등은 물론, 영업을 준비중인 롯데마트 서부신시가지점, 송천점 등과도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