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의 첫 단추격인 주공과 토공의 통합방안 발표 수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는 두 기관이 참여정부의 혁신도시 건설방안에 따라 주공은 경남 진주, 토공은 전북으로 이전이 예정돼 있어 통합이 성사되면 본사가 어느 지역으로 이전하느냐에 따라 혁신도시 건설의 명암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4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회 공기업대책특위가 오는 7일 주공·토공 통합 방안에 대한 회의를 연 뒤 이르면 오는 8일 늦어도 11일께 두 공기업의 통합 방안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도 이날 주공과 토공의 통폐합 중심이 어디로 가는 지는 모르지만 통폐합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혀 통합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이런 가운데 두 기관이 통합 할 경우 본사를 어디에 두느냐가 최대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당초 주공은 경남 진주혁신도시로, 토공은 전주·완주혁신도시로 각각 이전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가 공기업 선진화 방침을 세운 뒤 그 대상에 주공과 토공의 통합을 포함시키면서 두 기관의 통합 본사가 어느 지역으로 가느냐가 전북과 경남의 핫이슈다.

통합 본사를 유치한 지자체는 엄청난 이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이전이 무산되는 곳은 혁신도시 건설 자체가 불투명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주공과 토공의 임직원 수는 각각 4천300여명과 2천800여명으로 주공이 배 이상 많다.

현재 정부는 두 기관이 통합하고 통합기관을 유치 못한 지역은 주택이나 토지기능 중 하나를 보내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이 통합기관을 유치하면 경남은 주공 기능 군을, 그 반대일 경우 전북에 토공 기능 군을 보낸다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 통합 될 경우 기능배분이 아닌 어느 한 지역으로 몰릴 가능성이 높다.

정부의 통합방안 발표 수위가 전주·완주혁신도시의 건설 여부를 결정 짓는 최대 분수령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전북도는 통합 본사 전북유치를 위해 정치권과 공조하고 시·군의 대책마련과 함께 시민단체 등 민간중심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통합 방안 발표 수위에 따라 범도민운동으로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완주 도지사 역시 혁신도시 문제를 8월 최대 도정현안으로 정하고 올인 한다는 방침을 천명했다.

도 관계자는 “그 동안 주공과 토공의 통합을 반대해 왔지만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따라 두 기관의 통폐합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통합 본사를 전북혁신도시로 유치하기 위해 정치권, 시·군과의 대책마련과 함께 시민단체, 범도민 등 민간중심의 비대위를 구성, 강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