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정부부처에 요구한 2009년도 사업 중 일부 사업의 국가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치권과 도, 시·군의 예산확보 노력이 절실한 실정이다.

6일 도에 따르면 내년 국가예산 확보대상 사업은 신규사업 150건을 포함 301건에 4조1천909억원. 도는 내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신규사업 발굴에 착수, 대상사업을 선정한 뒤 올해 초부터 사업별 소관부처 및 기획재정부를 상대로 국가예산 확보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이날 현재 301건 중 215건 2조6천900억원읜 전액 반영 됐다.

그러나 28건(6천169억)은 일부만 반영됐고 23건(1천596억)은 반영되지 않은 상태다.

또 현재 기획재정부 2차 심의기간 중 대부분 사업이 반영됐으나 KIST 전북분원 복합소재기술연구소 건립은 일부, 새만금 신항만 건설, 국가식품클러스터 안전성·기능성 센터, 무형문화유산전당 건립,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 등은 심의가 보류된 상태다.

정부부처는 지난 6월말을 기준으로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 기획재정부에 제출했고, 기재부는 9월까지 심사를 마무리 한 뒤 10월 초 정부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때문에 정부부처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심의보류 된 사업의 국가예산확보를 위해 정치권과 도의회, 도와 시·군의 전방위 공세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내년은 그 어느 해 보다 국가예산 확보 환경이 어려운 만큼 지역정치권 등과 공조해 입체적인 노력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