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와 건설 원자재값 상승 등으로 고사위기에 놓인 전문건설업계가 청와대와 국회 등 정부기관에 생존권 보장을 위한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정부의 지원 대책이 연일 원청업체 위주로 겉도는 데다, 최근에는 건설노조의 요구에 따라 임금과 임대료의 추가 인상분까지 고스란히 떠 안게 되면서, 업계 채산성이 극도로 악화됐기 때문이다.

10일 대한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에 따르면 협회는 지난 7일~8일 ‘전문건설업체의 생존을 위한 탄원서’를 청와대를 비롯한 각 정당과 국무총리실, 감사원,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등 주요기관에 전달했다.

협회 소속 2만1천642개 사가 탄원서 제출을 위한 서명에 동참했고, 도내에서는 1천300여개의 회원사 중 92.2%에 달하는 1천100여개 사가 서명을 첨부했다.

협회는 탄원서를 통해 “중소 전문건설인들이 그 동안 국내외 건설현장의 최일선에서 직접 시공을 담당하며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해 왔다”며 “그러나 최근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또 “유가 인상과 철근, 레미콘 등 건축자재 인상분에 대해 정부와 원도급자의 손실 보전대책이 전무한 가운데 건설노조와 건설기계노조의 임금 및 임대료 인상 부담까지 떠 안고 있어 영세한 업체들이 고사 직전에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특히 “건설현장 무단 점검 및 비 노조원에 대한 건설기계 운행저지 등 불법 노동행위로 인한 공기 지연 등 직간접 손실도 고스란히 업계의 몫이 되고 있다”며 대책을 요구했다.

협회는 탄원서를 시작으로 단계적 투쟁수위를 높일 계획이며, 적절한 정부 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자진 폐업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도회 관계자는 “하도급 중심인 도내 회원사들의 탄원 열기가 다른 지역보다 높았다”며 “탄원서를 통한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생존권 확보를 위한 시위는 물론, 건설업 등록증 반납 등 강도 높은 집단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