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걸렸을 때 먹는 쌍화탕류는 약으로도 음료로도 구분돼 있지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비슷한 이름과 모양 때문에 혼동하기 쉽다.

제약사들이 약국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드링크 제품은 일반의약품과 음료로 나뉜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드링크 제품들은 상품명과 포장 등이 모두 그게 그거같아 소비자들이 혼동하기 쉽다.

드링크 제품 중 박카스(동아제약)를 비롯해 알프스(동화약품), 영진 구론산바몬드(영진약품), 원비디(일양약품), 자황(종근당), 삼성구론산(삼성제약), 유톤액(유한양행) 등은 일반의약품이다.

하지만 비타민 드링크제인 비타500(광동제약), 비타포유(종근당), 비타천(동화약품), 비타오천(동성제약), 비타헬시(일양약품), 비타그란C(동아제약), 비타우린(조선무약) 등은 음료다.

일양약품 영비천과 숙취해소 제품인 컨디션(CJ제일제당), 모닝케어(동아제약), 알틴제로(보령제약), 비즈니스(조선무약) 등도 음료다.

쌍화탕류 중에서는 동화약품 쌍화탕과 광동제약 쌍화탕, 일양약품 쌍솔탕 등이 일반의약품이고 광동 쌍화골드, 동성쌍화, 동화 쌍화원, 일양쌍화원보, 쌍화2000골드(동화약품), 쌍화골드(일양약품), 녹용쌍화(조선무약) 등은 음료로 분류돼 있다.

일반적으로 쌍화골드나 영지골드 식으로 '골드'라는 말이 붙으면 일단 음료로 생각하면 된다.

비타민 제품 중에도 한미약품 텐텐과 유한양행 바이탈씨 등은 일반의약품인 반면, 경남제약 레모나나 동성제약 멜라큐어-씨 등은 의약외품이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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