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호 첫 민선 교육감이 18일 취임식을 갖고 새출발할 예정인 가운데 지난 선거과정에서 최 교육감이 약속했던 공약의 이행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민간참여형 기구를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최교육감은 지금까지 간선으로 선출돼 교육청 기획예산과를 통해 4년전 공약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별도의 공약 추진 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민선으로 선출된 대부분의 지자체장들의 경우 학계,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공약사업 이행 평가 추진단을 별도로 설치해 정기적으로 공약 이행상황을 점검, 그 결과를 공표하고 있다.

최 교육감은 제15대 도 교육감 선거에서 2차례에 걸친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약 50여개의 세부 공약을 발표했다.

▲교육공동체 협력 강화 ▲학력신장 및 인성중심 교육 ▲교육환경 개선 ▲교육복지 증진 등 크게 4대 정책분야에 속한 세부 공약들이다.

이와 함께 교육관련 시민사회단체 등이 요구한 일부 정책에 대해서도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현행 공약점검 시스템은 도 교육청이 자체적으로 평가하는 구조여서 민선 교육감 시대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무원들이 자신들의 수장이 약속한 공약을 점검하기 때문에 객관적 신뢰를 얻기에 충분하지 못하고, 또 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이 때문에 학계 출신의 전문가 그룹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공무원, 교육계 인사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민간 주도의 공약사업 이행 점검 추진단을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 교육계 인사는 “민선 교육감은 도민들이 직접 뽑아줬기 때문에 공약의 이행도를 외부인사가 참여한 기구를 통해 평가한 뒤 이를 공개할 의무가 있다”면서 “전북도 등 대부분의 지자체가 이 같은 시스템을 도입한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에서다”고 말했다.

한편 최규호 전북도교육감 취임식은 오전 10시 도교육청에서 각계 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