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전북지부가 영세 수출업체들의 경비절감 및 각종 서류절차 간소화 등 편의 제공을 위해 시행중인 전자무역서비스가 홍보부족과 무관심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자무역은 수출입요건확인, 신용장, 적하보험, 내국신용장, 구매확인서, 통관, 수출입물류, 무역대금 지급 등 모든 과정을 인터넷으로 일괄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현재 무역협회에서는 전자무역서비스를 자회사인 (주)한국무역정보통신(이하 KT넷)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홍보부족으로 전북지역 무역업체 1천100여개 중 전자무역을 이용하는 업체는 겨우 50여개로 5%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실제 전자무역서비스를 이용해 혜택을 받고 있는 업체는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돼 있으며 지역의 경우 규모가 큰 일부 업체만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도내 영세 수출업체들은 이 같은 서비스 자체가 있는지 조차 모른채 자체적으로 수출입 업무를 추진함으로서 많은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수 장갑을 생산 수출하고 있는 한 업체 관계자는 “이 같은 서비스제도가 있는 지도 몰랐다”며 “이 제도를 활용할 경우 많은 경비가 절감될 것 같다”며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무역협회는 세미나 개최를 통해 전자무역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지원에 나서고 있으나 정작 무역협회 전북지부 관계자는 현재까지도 상황조차 파악하지 못한 채 본부에서 ‘일괄처리하고 있다“며 책임 회피에만 열을 올리고 있어 비난을 사고 있다.

무역협회 전북지부 관계자는 “전자무역을 이용하는 지역 업체를 파악하기는 현재로서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해명한 후 “도내 수출업체들이 전자무역을 이용할 경우 경비절감 효과와 시간절약 등의 효과가 있는 것 사실”이라며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김완수기자 kwsoo@jjn.co.kr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