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언론보도를 보면 전북지역 대부분의 농촌지역이 65세 이상 노인층의 인구비율이 25%를 넘어서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이는 어느나라 보다 도 빠르게 노령화 사회로 진행되고 있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노인층 인구 증가와 더불어 자동차 운전이 필수요건이 되고 도로여건과 국민생활 편익도 좋아져 농촌지역에서도 승용차보다도 값싸고 접근성이 좋은 노인들에게 편리한 오토바이나 사발이, 경운기 등을 이용 교통수단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어 매년 노인층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노인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노인들은 시력과 청력저하로 뒤에서 오는 차량의 접근을 인지하지 못하고 경음기를 울려도 주의하지 못하고 교통안전의식이 낳다보니 아무런 주의의무 없이 교통법규를 위반하고 순간 대응능력도 떨어져 긴급상황 발생 시 충분히 대처를 하지 못해 작은 충격에도 큰 사고로 연결되고 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야간에 차량속도가 높은 도로에서는 앞서가는 경운기를 발견하지 못하고 뒤에서 추돌하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는데 농촌지역 간선도로 운행시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런데 과연 우리 운전자들은 어떠한가, 도로에서 노인들을 보호해야 할 차량 운전자들은 노인들이 운전하는 오토바이나 경운기를 발견하면 순발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감안하여 속도를 낮추고 신중한 운전자세가 필요한데도 부상을 입혀도 보험처리만 하면 된다는 인명경시풍조 도 교통사고 발생의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정신적, 육체적 기능이 쇠퇴해지고 교통안전의식이 부족한 노인 교통사고를 언제까지 사회적 문제로 치부하고 말것인가? 노인들 모두가 우리의 부모라는 생각으로 교통안전에 대한 범 정부적인 대책과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이웃나라인 일본이나 유럽 선진국에서 시행하는 노인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벤치마킹 할 필요는 없는지 생각해볼 필요도 있다.

우리의 이웃나라인 일본의 경우 노인 교통사고가 전체 교통사고 발생 원인으로 국가적 손실이 크고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자 각 기업 및 민간단체로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 협의회’를 발족 65세 이상 노인층이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면 기업 상품권 구매 할인제도, 무료 승차권 지급 등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으며, 호주에서도 85세 이상 노인이 주거지부터 반경 10km이에 차량 이내 운전을 제한하고 이 제한을 받아 들이지 않을 경우 운전면허 재시험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한번 면허는 평생면허가 되고 년령 제한 없이 운전을 하다 보니 기능이 쇠퇴해지는 노인들도 끝까지 오토바이 면허를 취득하여 운전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늦은 감은 있지만 본인 의사에 따라 자진반납과 같은 범 정부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농촌지역에서도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노인들에게 혜택을 부여하고 지자체 예산으로 셔틀버스 운행과 일일 도우미 제도 등을 시행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본다.

잘못 채운 단추는 처음부터 다시 꽤 우는 것이 가장 빠른 수단이듯이 구조적인 문제점이 산적해 있는 노인 교통사고를 예방 할 길은 어떠한 방법이  필요한지 범 정부적인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언제까지 교통안전의식이 낮은 노인들에게 효과도 없는 홍보·교육만 반복 할 것인가? 오토바이 안전모를 전달하고 야광지팡이, 야광조끼를 전달하는 일회성 있는 이벤트성 행사는 그만두고 관·민이 모두 발벗고 나서 우리의 부모이신 어르신들을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할 방안을 마련하여 우리가 지향하는 교통사고로부터 자유로운 나라를 만들어 보자.  

/장수경찰서 교통관리계장 장인섭 경위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