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지사의 연이은 수도권규제완화 폭탄발언에 대해 비수도권 지자체들이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어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22일 지역균형발전협의체에 따르면 새 정부가 수도권규제완화와 관련 나름대로 역할을 해 규제완화가 많이 실현됐음에도 김 지사는 과한 행동에 나서고 있다.

이렇다 보니 대전시의회에서 지난 21일 김 지사 규탄성명서를 발표했으며 22일에는 전국시도의장단협의회에서 김 지사 규탄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이 어떤 대응을 취해야 하는 지를 놓고 고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대로 넘어갈 수는 없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새 정부가 ‘선 지방발전 후 수도권규제완화’라는 대 원칙을 천명하고 있는 만큼 어설픈 대응을 해 봐야 수도권에 유리한 구도를 형성해 줄 수 있다는 판단때문이다.

특히 비수도권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는 지역균형발전협의체(비수도권 13개 시도지사와 이낙연 국회의원 등이 참여)는 오는 26일 개최되는 용역중간보고회(비수도권의 지속적발전 위한 연구 등) 자리에서 각 시도의 의견을 수렴해 김 지사 규탄 성명서를 발표할 것인지 등을 놓고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협의체는 김 지사의 발언에 일일이 대응하는 것에 대해 조심스럽다는 반응이다.

김 지사의 요구에 정부가 동조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됐을 때야 당연히 협의체가 나서서 김 지사를 강하게 질타해야겠지만 정부가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만큼 섣부른 행동을 자제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협의체는 김 지사가 발언수위를 높여나갈 경우엔 제동을 걸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지역균형발전협의체 관계자는 “김 지사의 발언이 쏟아지면서 일부 비수도권지역에서 성명서를 내놓는가 하면 여당 대표도 자제를 촉구하고 있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정부가 비수도권에 대한 우선 배려를 실천해 나가겠다고 하는 마당에서 굳이 지방이 나서서 정부입장을 난처하게 만들 이유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