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콜릿이 심혈관질환과 암예방 효과가 있다는 기존 연구결과를 뒷받침하는 메커니즘이 밝혀졌다.

건국대학교 특성화학부 이기원 교수는 서울대 이형주 교수, 파스테르 대학 시니컬스 교수, 미네소타 대학 지강동 교수와 공동 연구를 통해 카카오에 함유돼 있는 프로시아니딘(procyanidin)이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과 암 예방에 효능이 있다는 작용기작(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에 풍부한 폴리페놀의 주성분인 프로시아니딘은 동물 또는 임상 실험을 통해 심혈관질환 및 암 예방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어 왔으나 그 작용기작에 관해서는 자세히 연구되지 않았다.

이기원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프로시아니딘이 동맥경화 및 암으로 진행되는 과정과 관련된 특정 신호전달단백질인 MEK와 MT-1 MMP와 직접 결합해 활성을 저해함으로써 이같은 질환의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입증했다.

프로시아니딘은 인체 혈관근육세포 모델에서 MEK 및 MT-1 MMP와 직접 결합해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트롬빈에 의해 유도되는 동맥경화 과정을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프로시아니딘이 뉴클리어 인자 카파-B, 활성단백질1과 같은 전사인자의 활성을 억제해 COX-2 등 발암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프로시아니딘은 코넥신(connexin)단백질의 인산화 및 변형을 조절해 암 등 여러 질병과 관련 있는 갭결합으로 세포간 신호전달을 조절함으로써 세포가 무한 증식해 암세포로 변하는 것을 억제한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유럽 심장학회가 발행하는 '심혈관 연구' 7월호와 미국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회가 발행하는 '생물화학회지'에 잇따라 게재됐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