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병원 신장내과 박성광 교수팀이 최근 콩 속에 함유돼 있는 제니스테인이 염증성 신장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연구논문이 신장관련 분야 권위지인 SCI 학술지 'Kidney International' 에 게재돼 주목을 받고 있다 제니스테인은 콩 속에 함유돼 있는 이소플라본의 일종으로 콩의 발효과정에 생성되는 대사물질이다.

청국장이나 된장과 같은 발효식품에 더 많이 함유돼 있으며 암, 심장질환, 골다공증 등의 예방효과와 항염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콩 성분의 제니스테인이 염증성 신장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쥐를 이용한 동물 실험을 통해 제니스테인을 수일간 먹인 쥐와 먹이지 않은 쥐에게  동시에 같은 양의 염증유발물질을 주입해 쥐의 신장 기능을 조직학적인 변화와 염증유발인자들의 변화를 통해 관찰했다.

결과 제니스테인을 먹인 쥐에서는 신장의 기능이 향상되고, 손상된 신장조직이 좋아졌으며, 염증인자들의 발현도 현격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박성광 교수 연구팀은 “이 연구결과는 제니스테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콩 제품, 콩을 발효시킨 청국장이나 된장 같은 식품의 섭취를 통해 염증성 신장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직접적인 증거를 밝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또한 “이번 연구는 콩 등의 제니스테인을 많이 섭취하면 항암제를 투여 받은 환자의 신장손상 부작용도 줄일 수 있다는 중요한 실마리를 찾았다는 점에서도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향후 우리나라 전통 콩 발효식품의 소비 촉진과 관련 식품산업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강모기자 kangmo518@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