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 산업용지(1천870ha) 사업시행자 선정을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

한국농촌공사와 한국토지공사 등 2개 공기업 중 어느 한 기관을 사업시행자로 선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탈락 기관과 전북도의 관계가 불편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두 공기업은 새만금사업과 전북혁신도시 건설 등 전북도정 핵심사업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어, 도의 선택의 폭을 지나치게 좁히고 있는 상황이다.

11일 도에 따르면 도는 경제자유구역 내 산업용지 사업시행자 선정을 공모방식이 아닌 직권지정 방식으로 확정하고 지난 5일 한국농촌공사와 한국토지공사 등 2개 공기업에게 선정을 위한 제안서를 24일 제출토록 통보했다.

도는 평가단을 통해 제안서 접수 당일 심사, 사업시행자를 확정할 예정이라는 것. 이 때만 하더라도 도는 원칙에 입각해 공정하게 심사만 하면 된다는 입장을 보이며 비교적 여유 있는 모습을 보였었다.

그러나 최근 도의 얼굴 특히 수뇌부의 얼굴엔 수심이 가득하다.

선정이야 평가를 통해 높은 점수를 받은 공기업을 최종 사업시행자로 선정하면 그만이겠지만 그 이후가 걱정이 되기 때문이다.

두 기관 중 어느 한쪽이 떨어지고 나면 이 기관과 도의 관계설정이 묘해지기 십상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 실제 농촌공사가 탈락할 경우엔 새만금사업의 큰 축을 담당하는 농림수산식품부가 서운함을 내비치며 도와 거리를 두려 할 공산이 크다.

특히 농식품부가 새만금개발사업 방향이 농지축소로 변경된 것에 서운함을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어서 농촌공사의 탈락은 또 다른 아픔을 주는 꼴이다.

무엇보다 농식품부 관리 공간인 방조제와 방수제 그리고 농업용지 등에 대해 앞으로 도가 많은 협조를 이끌어내야 하는 상황이지만 탈락 소식과 함께 비협조 모드로 돌아설 가능성이 커, 고심이 많은 것. 토지공사가 탈락할 경우엔 도가 엇박자 행정을 하는 게 아니냐는 도민적 질타를 받기 십상이다.

전북혁신도시의 핵심 기관인 토공(토공주공통합조직)을 반드시 전북에 유치해야 한다며 정부를 성토해 온 도가 사업시행자 선정에 있어선 다른 공기업을 선택하는 모양새가 되기 때문. 무엇보다 도는 토지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선정치 않을 경우엔 토공주공 통합조직의 전북유치에 좋지 않은 영향이 미칠 수 있으며 전북혁신도시 조성사업 차질도 예상된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처럼 도는 토지공사를 주자니 농촌공사의 새만금사업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란 걱정을 그리고 농촌공사를 주자니 전북혁신도시가 잘못되거나 또는 토공주공 통합조직을 전북에 유치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걱정을 하고 있는 것. 이와 관련 일각에선 “농촌공사와 토지공사 모두가 전북에 중요한 기관인 만큼 양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시행자로 나서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새만금 산업용지 사업자선정을 앞두고 걱정이 많다”면서 “어느 한쪽 기관을 선정하고 나면 나머지 한 기관이 서운함을 내비칠 수 밖에 없으며 이로 인한 후 폭풍이 염려된다”고 토로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