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광역경제권 지역발전 선도프로젝트 후속조치 마련에 본격 착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는 정부의 지난 10일 광역경제권 2차 발표에 발맞춰 후속조치 및 분야별 특화방안 마련을 위해 17일 행정부지사실에서 실국과 전략산업기획단 그리고 전북발전연구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첫 합동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식경제부 소관 광역경제권 시범사업 분야’와 ‘SOC분야’ 그리고 ‘인력양성분야’ 등이 집중 논의됐다.

지경부 시범사업과 관련해 도 전략산업국장은 호남권 채택 분야인 신재생에너지와 광산업 관련 그간 발굴한 세부사업을 보고했다.

도는 이날 제출된 사업가운데 신재생에너지분야와 광산업 분야에 한 개 사업씩을 선정(전남 및 광주와 협의 전제)해 2개 사업을 지경부 내년도 시범사업으로 제출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외 사업들에 대해선 지경부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진흥사업에 적극 대응, 선정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광역경제권 사업 예산이 너무 적은 만큼 관련 산업 육성이 여의치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지역진흥사업 공모 외에도 국가신성장동력산업, 그린에너지발전전략, 정부 100대 프로젝트 등에 따른 공모사업에 적극 응모, 발굴 사업들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OC의 경우는 새만금신항만과 군산공항 확장사업이 국토해양부 30대 사업에 선정된 만큼 별다른 대응논리가 필요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지만 ‘새만금~포항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광역경제권 SOC구축사업에 포함되도록 노력해 나가자는 의견이 나왔다.

인재양성과 관련해선 별다른 논의가 없었다.

지역산업 특화를 인정 받아야 거점대학으로 지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광역경제권 사업 예산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부처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도는 광역경제권 전략산업과 SOC 그리고 인재양성 등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