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권균형개발사업’에 대한 축소조정 등 손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는 김완주 지사가 민선4기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동부권균형개발사업’을 선정 추진해 왔지만 무려 84개 사업이나 되다 보니 사업비 확보 등이 여의치 않아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006년도에 시간에 쫓겨 동부권 6개(무주·진안·장수·임실·순창·남원) 시군으로부터 무리하게 사업을 제출 받다 보니 무려 84개의 사업이 ‘동부권균형개발사업’에 선정됐다는 것. 더욱이 이들사업 가운데는 각 시군의 중추사업 및 전략사업이 아닌 사업이 상당 수 포함돼,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사고 있다.

실제 지사 공약사업에 반영되면 혹여 도비 지원 등이 원활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 때문에 시군 별로 13~14건을 반영 한 결과 사업축소 및 포기돼야 할 사업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사업선정 당시 세밀한 진단 없이 서둘러 사업이 제출 선정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선택과 집중과는 거리가 먼 결과를 초래해 처음부터 제대로 굴러갈 수 없는 상황을 자초한 것이다.

게다가 재원이 한정돼 있는 만큼 시군 역점사업 위주로 사업이 선정 추진돼야 함에도 이를 무시함으로서 사업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동부권균형개발사업’ 사업비 중 국비가 전체사업비의 30% 가량인 1조6천억원에 차지하고 있어 사업비 확보가 최대난제다.

실제 시군의 많은 사업들이 예산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사업비 투입계획 변경’, 내지는 ‘사업축소’, ‘사업조정 및 포기’ 등으로 내몰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처럼 동부권균형개발사업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지만 도는 예산문제등으로 뚜렷한 해법을 제시치 못하고 있다.

시군 관계자는 “동부권균형개발사업에 포함될 경우 사업추진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한 것은 사실이다”며 “지사가 공약을 한 사업인데도 도가 도비지원에 인색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시군에서 추진하는 동부권사업의 가짓수가 너무 많다 보니 내실이 기해지지 못하고 있다”라며 “시군별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사업으로 사업 수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