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및 전북 현안의 순조로운 추진을 위해선 범전북 정치권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는 여론이다.

특히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 국정감사 활동에서 전북 현안 및 예산 문제가 결정된다는 점에서 지금부터 향후 두 달간 전북도와 정치권이 바짝 고비를 조여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국회는 최근 예결위와 주요 상임위를 지속적으로 가동 중이다.

또 내달 6일부터 시작되는 정기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각 상임위 소관 피감기관들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이 불과 11석에 그쳐, 상당수 상임위에는 도내 출신이 전무한 상태다.

더욱이 농림수산식품위에 3명이 몰리면서 현역 의원들의 상임위 분포도는 역대 국회 최악이란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따라서 전북 출신 정치권에 대한 협조 요청, 즉 활용도를 최대한 높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범전북 인사로 분류되는 의원들의 상임위를 보면 한나라당 진영 의원이 외교통상통일위 소속이다.

전북 관련 주요 현안은 드물지만 진 의원이 한나라당 내에서 차지하는 정치적 비중을 감안하면, 지속적으로 도움을 청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소속으론 이석현 의원이 정무위, 안규백 의원=국방위, 최규식 의원=행정안전위, 최영희 의원=보건복지가족위 소속이다.

이들이 속한 상임위에는 민주당 소속 도내 의원들이 없다.

따라서 전북 현안과 관련해선 이들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비단 현역 의원들뿐만 아니라 보좌진들에 대한 협력체계 구축도 절실한 것으로 파악된다.

보좌진들은 민주당은 물론 한나라당에도 광범위하게 포진하고 있다.

전북도와 정치권이 범전북 출신을 최대한 찾아내 이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도움을 청해야 하는 것. 지난 16~17대 국회의 경우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과 보좌진이 큰 도움을 준 바 있다.

부안 원전센터 유치 논란, 새만금 사업, 김제공항 건설 등의 주요 현안에 대해 범전북 한나라당 인사들이 전북도와 호흡을 맞췄던 것. 새만금이 국정감사를 조심스럽게 피해갔고 김제공항도 무산 위기를 수차 넘길 수 있었다.

이런 과거의 경험과 민주당이 야당이 된 현 위치를 고려하면, 범전북 정치권의 활용도는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다.

전북도와 정치권이 범전북 인사들에 대한 인재풀 형성에 적극 나설지 주목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