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세부적이고도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했다.

온실가스 및 탄소 저감을 통한 청정환경 조성을 골자로, 녹색도시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전주시는 25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교통, 녹지, 건축, 환경 등 분야별 전문가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린스타트 네트워크 추진을 위한 준비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지난 11일 1차 회의에 이은 2차 준비위로 그 동안 각 분야별 추진상황을 정리, 종합 계획을 발표했다.

전주의제21 오창환 운영위원장의 개회사로 양고수 전북대 환경공학과 교수와 김상진 전주대 건축공학과 교수가 각각 ‘전주시 온실가스 배출현황과 대응’, ‘도심 열섬현상과 바람길’이라는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전주시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저탄소형 산업구조로 전환 및 녹지공간 확충, 친환경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기존 산업단지를 섬유, 식품 위주에서 자원 및 에너지 절약형 부품소재 산업으로 전환하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통한 청정환경 조성을 전개한다.

한정된 토지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유도하는 친환경 도시계획을 수립하며, 도시 공간구조의 틀을 재검토, 저탄소형 토지이용 계획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친환경 태양광 조명등과 교통신호등·가로등 LED 교체, 시설원예 에너지 절감, 축산분뇨 자원화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한 억제할 계획이다.

시에서 발생하거나 관리중인 폐기물 처리시설을 집적한 에너지 타운도 건설한다.

노송천 복원 프로젝트, 300만 그루 나무심기, 도시숲 및 산지조림 가꾸기, 친수광장 조성, 물관리 종합대책 수립, 폐기물 종합처리를 위한 리사이클링 타운 조성 등도 전개한다.

만경강 생태하천 가꾸기, 폐식용유 바이오연료화, 저탄소 녹색도시 친환경 에코타운 건설, 만성지구 복합단지 및 혁신도시 친환경 조성 등도 추진한다.

탄소포인트제를 가동, 전기, 수도, 가스 등을 절약할 경우 요금을 감해주는 정책도 도입하고 전기 절감, 승강기 운행 제한, 냉·난방기 가동 축소 등의 세부사업도 실행해 나간다.

시는 10월중 다른 시도 추진사례를 검토하고 11월 실천방안 모색 워크숍을 가진 뒤 12월 최종안을 확정, 종합계획을 시민들에게 선포할 방침이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