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섭장수경찰서 교통관리계장

 최근 신속성과 경제성, 편리성 때문에 최상의 교통운송 수단으로 오토바이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농촌지역에서도 승용차보다도 값싸고 접근성이 좋은 노인들에게 편리한 오토바이나 사발이 등이 교통수단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어 매년 오토바이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오토바이 교통사망사고를 보면 안전모 미착용자가 대부분이라는 통계를 감안하면 안전모 착용은 이륜차 운전자의 생명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그런데도 도로를 운행하다 보면 오토바이 운전자가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고 운행하고 있어 안전모 착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에서 비롯된 결과라고 생각된다.

오토바이의 경우 안전모를 착용했을 경우 부상위험은 72%, 사망은40% 가까이 줄일 수 있어 오토바이의 경우 안전을 위한 최고의 장치는 바로 안전모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작의 편리함과 빠른 이동 수단인 만큼 위험성도 교통사고로부터 노출돼 있는 것이다.

안전모 착용은 특별한 투자비용 없이도 홍보와 단속을 통해 이륜차의 사망사고를 줄이는 데 큰 일조를 할 수 있음에도 도민들은 “사고가 나도 내가 나는 것인데 안전모를 착용하는 것까지 단속한다”며 귀찮아 할 뿐 그 필요성을 공감하지 못하는 듯 해서 무척이나 안타깝다.

  경찰에서는 이륜차 보행권 침해행위 및 무질서 행위를 근절 시키기 위해 계도 및 단속을 병행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하고 있지만 운전자들의 안전의식 결여로 인해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오토바이의 교통법규 위반은 사고와 직결되므로 스스로 보호받을 수 있는 운전자세가 필요하고 사고의 위험에서 자유롭게 벗어날 수 있도록 우리의 소중한 생명을 지켜주는 안전모를 꼭 착용해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가 깨달아야 한다.

오토바이는 경제적이고 편리한 교통수단이지만 법규와 안전을 경시한 기계로만 생각할 때 그 대가는 참혹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