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신항만은 국회 예산심사 단계에서 수성(守城)전략을 그리고 새만금~포항간 고속도로는 정치권과의 공조강화를 통한 신규예산 반영 등 사업별 차별화전력이 요구된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새만금신항만’ 조기건설을 위해 기획예산처에 기본계획 재검토 용역비 30억 원과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158억 원 등을 내년도 국가예산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해 왔다.

이 같은 요청에 대해 기획예산처는 재검토 용역비 30억 원은 가능하지만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는 반영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지사를 비롯한 전북도 수뇌부들은 수 차례 부처를 방문하며 기본 및 실시설계 관련 예산 반영을 적극 요구한 결과 기재부는 국회제출 막판에 신항 기본 및 실시설계 관련 예산으로 20억 원을 추가 반영시켰다.

이 같은 예산반영에 대해 국회 전문위원실에서 신항(2조8천억)에 대한 예비타당성(500억 이상)이 추진되지 않은 만큼 국가예산을 반영하는 것에 무리가 따른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국회 예산심사 단계에서 신항관련 예산 수성이 새로운 숙제로 떠올랐다.

‘새만금~포항간 고속도로’는 도가 전북과 경남을 7개 클러스터로 연결하는 중부성장벨트를 구상해 정부에 건의한 사업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부가 이 사업에 대해 명확한 입장표명을 유보하고 있는데다 경남지역과의 공조 또한 긍정적이지 않다.

한나라당은 88고속도로와 기능상 중복을 이유로 부정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경남도 등과 공조시스템 구축이 과제가 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새만금신항만 기본 및 실시설계 예산이 내년도 예산에서 빠지게 되면 인수위와 새 정부 새만금구상 안에 나와 있는 2010년 사업착수 로드맵에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는 만큼 반드시 지켜내야 한다”며 “새만금~포항간 고속도로는 대통령 공약이고 새만금개발사업과 연계해야 하는 도로인 만큼 정치권과의 공조 등을 강화해 반드시 예산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