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지역에 중국기업 유치를 촉진시키기 위해선 ‘한중FTA 체결 및 활용’과 ‘새만금지역 근무 중국근로자들에 대한 비자발급 조건 완화’가 전제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 같은 주장은 지난 7일 전북도가 주최하고 한중경상학회가 주관해 도청 중회의실에서 개최된 ‘대중국 특화전략 발굴 전문가 세미나’에서 정환우 국제무역연구원과 김석진 전북도 투자유치과 투자유치 전문위원이 ‘새만금개발과 중국기업 유치’란 제목의 주제발제를 통해 제시했다.

7일 정환우 박사와 김석진 박사에 따르면 한중 경제교류는 산업 내 교역증가와 가공단계별 교역구조 고도화 그리고 건당 투자규모 확대, 황해연안의 R&D와 비즈니스 거점화 등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실제 거의 모든 산업의 산업 내 무역이 증가하고 있어 권역 내 공정간 그리고 기업 내 분업 및 경쟁이 격화되면서 사업 내 교역이 증가하는 양상이다.

또 동북아 3국간 교역에서 중간재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대중 투자액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투자건수는 감소하고 있다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중국 측 황해연안지역이 내수시장과 R&D, 대외무역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중국기업의 해외진출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국 진출은 아직 크지 않지만 본격화 징후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인 만큼 전북은 대중국시장과의 교역을 확대 등에 나서야 한다는 것. 중국기업 유치촉진을 위한 과제로는 △중앙정부와의 협력강화(FTA의 체결 및 활용) △노동력활용 방안 확대 강화 △배추지와 연계강화 △중국의 해외경제협력단지 조성 전략 활용 △관계기관 유치 및 활용 △대중국 마케팅 강화 등이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