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4일과 15일 예정된 일선학교 일제고사에 대한 찬반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전교조 전북지부와 전북교육연대 등 도내 32개 시민사회단체는 8일 전북도 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획일화된 시험을 통해 학생과 학교 서열화를 조장하는 일제고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또 “일제고사는 학부모들의 사교육 고통을 넘어 광풍으로 몰아넣을 것”이라며 “교육여건이 타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전북은 일제고사의 희생양이 될 게 분명한 만큼 일제고사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일제고사는 암기식 교육을 조장하고 창의적 교육을 위축시킬 게 자명하다”면서 “전북교육청은 전집평가를 중단하고 표집학교에 대해서만 성취도평가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정부가 일제고사의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는 기초학력 진단과 학업성취도 평가 방법은 일부 학교에 대해서만 시험을 치르는 표집학교 시험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반면 일부 사회단체는 일제고사 시행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일제고사는 학생들의 학업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라며 “이를 거부하는 것은 학생들을 볼모로 한 집단 이기주의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일제고사를 지지하는 단체들은 이른바 ‘일제고사 거부, 감시 신고센터’를 개설,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를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이 처럼 일제고사 시행 여부를 놓고 이해 집단간 충돌이 표면화되면서 전북 교육당국이 어떤 선택을 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