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공사와 토지공사를 통합하기 위한 추진위원회가 이번 주 출범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도내 정치권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혁신도시의 차질없는 추진 및 주공-토공 통폐합에 따른 지역적 불이익을 사전에 차단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또 새해 예산안의 성공적 확보라는 이중 과제를 안고 있어 도민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14일 정부여당에 따르면,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국회에 제출한 한국토지주택공사법 제정안과 관련해 내년 10월1일 통합법인인 ‘한국토지주택공사’를 출범시키고 정부가 자본금 30조원을 전액 출자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그러나 여권의 이 같은 강행 방침은 전북도민들의 요구를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어서 범도민적 반발을 야기시키고 있다.

실제로 도민들과 정치권은 법안 발의를 취소해야 한다면서 여권의 전향적 입장 변화를 요구했다.

도내 의원들은 전북혁신도시의 성패를 좌우할 토지공사를 통폐합하는 것은 또 다른 전북 홀대라고 비판했다.

국회 최규성 의원(민주당 김제완주)은 “혁신도시 대책이 없는 통합 추진은 결코 있을 수 없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지금까지 수 차례 정부에 강조해 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도내 정치권은 국회 심의 과정에서 여타 정치권과 합심해 법안 제정을 막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의원들은 정부여당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긴급사안 발생시 즉각 대처하기로 했다.

도내 의원들은 또 국정감사 이후 본격화할 예산 국회에서, 역량을 십분 발휘하기 위해 체계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의원들은 전북 발전을 위해선 새해 예산의 성공적 확보가 가장 중요한 만큼 총력을 다해 예산 확보전을 펼친다는 각오다.

한편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의 통합법안 발의와 관련, 전북혁신도시공공기관이전 범도민 비상대책위(위원장 임병찬)를 비롯한 도민들도 긴급성명서 등을 통해 “정부와 한나라당이 전북 민심을 묵살한 채 통합만 밀어붙이고 있다”며 애향도민들의 분노가 확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