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장애인 등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저상버스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현재 시청 정문 앞에서 농성중인 장애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 오는 2015년까지 법정 의무대수인 전체 30%를 저상버스로 교체하는 등의 종합 대책을 내년 중으로 확정할 방침이다.

2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시와 전주시의회, 장애인 단체 등은 지난 달 31일 전주시장실에서 교통약자 보호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송하진 전주시장을 비롯, 강현석 이동권 확보 전북대책위원장, 김광수 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사회복지위원회 국주영은 의원, 송기항 시 건설교통국장, 김성수 교통과장 등이 참석했다.

강현석 위원장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그 동안 전북 대책위는 전주시청과 완산경찰서 등을 방문, 지방교통약자 증진계획 수립, 2013년까지 전체버스 중 30% 이상 저상버스 도입,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위원회 설치운영, 특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 등) 증차 및 유지, 이동지원센터 설치운영 등을 요구해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송하진 전주시장은 “그 동안 사회적으로 소외된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등의 교통약자들이 이동에 큰 불편을 겪어온 점을 이해한다”며 “앞으로 의회 및 사회 각계각층과 협의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시에 송시장과 참석자들은 현재 3대를 운영하는 저상버스를 전주시가 오는 2009년 4대를 추가적으로 늘리고 2015년까지는 법규에 따라 전체버스의 30%를 도입할 것을 협의했다.

따라서 전주시 의무 대수인 380여대 가운데 120대는 저상버스로 교체되고 특별 교통수단인 장애인 콜택시도 2013년까지 23대, 2015년까지 50대를 연차적으로 도입키로 결정했다.

이로써 장애인 단체들은 시청 앞 농성을 전면 중단하고 본업에 복귀했다.

전주시는 저상버스 1대당 가격이 1억8천만원이며 1대당 운영비가 연간 2천200만원에 달하는 점을 감안, 120대를 도입할 경우 매년 26억원의 운영비가 추가될 것으로 전망했다.

장애인 콜택시도 50대를 적용할 경우 연간 12억원이 더 소요된다.

참석자들은 이날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키 위해 장애인, 노인회, 교통전문가, 버스업체 등의 관계자들이 추가적으로 참여시키고 제도적으로 보장키 위해 관련 조례도 제정키로 합의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