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에 아시아․태평양 무형문화유산센터(아태센터)가 포함된 한국무형문화유산전당 건립이 뒷심을 받게 됐다. 한국개발연구원이 문화유산전당의 확대 계획에 대해 타당성을 인정함으로써 관련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3일 전주시가 낸 한국무형문화유산전당 건립 사업의 타당성에 대해 긍정적 의견을 도출했다. 이번 타당성은 전당에 아태센터가 포함된 것을 승인한 것으로, 사실상 아태센터가 한국으로 유치될 경우 전주를 입지로 결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한국 무형문화유산전당은 당초 490억원의 예산으로 계획됐다가 아태센터를 포함하면서 400억원을 추가하는 바람에 890억원으로 증액돼 타당성 조사를 받게 됐다.

  이번 한국개발원의 타당성 인정은 이미 전주 설립이 결정된 한국무형문화유산전당에 아태센터가 포함되며, 현재 경쟁을 벌이고 있는 아태센터가 한국으로 유치될 경우 전주에 설립된다는 방침이 전제돼 있다.

  이에따라 내년 예산 확보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전주시는 한국무형문화전당을 전주시 동서학동 전라북도 산림환경연구소 5만9천588㎡부지에 내년 착공할 계획으로, 사업비 157억원을 요청한 상태다.

  아태센터 유치는 전주가 국제적인 문화도시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무형문화유산의 ‘허브’로서, 센터를 중심으로 아태지역 무형문화유산의 보호 및 전승과 관련된 업무가 이뤄진다.

  무형문화 관련 교육 프로그램과 기술 자문 등을 통해 이 분야에서 한국의 대내외적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된다. 국제적인 공신력도 인정받게 된다.

  현재 아태센터는 우리나라와 함께 일본과 중국 등이 경합을 벌이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종 결정은 내년 하반기쯤 내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전당 건립의 타당성이 인정되면서 전주시는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호기를 잡고 있다. 전주시는 이번 기회를 잡기 위해 모든 행정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중앙 정부 또한 한국무형문화전당 건립 지원과 아태센터 국내 유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

//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