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11년 개최되는 제10회 사막화방지협약당사국총회(UN산하) 무주 및 부안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도는 당초만 하더라도 숙박시설 1천500실과 대형 연회장을 갖추고 있는 무주를 도내 사막화방지협약당사국총회 유치지역으로 잠정 확정했지만, 최근엔 지난 7월말 부안 변산에 개장한 대명리조트도 숙박시설 504실과 대형 연회장을 갖추고 있는 만큼 이곳도 유치지역 중 한 곳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7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달부터 박흥신 국제관계자문대사를 필두로 해 국제행사인 사막화방지협약당사국총회 유치 전에 본격 뛰어들었다.

도는 지난달 사막화방지협약당사국총회 전북유치를 위해 핀란드와 네덜란드 그리고 덴마크 등 7개국 대사관을 차례로 방문함은 물론 외교통상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병행해 도는 산림청장을 만나 사막화방지협약당사국총회가 전북에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수 차례 당부했다.

하지만 전북유치 확정까지는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한국으로 유치가 결정된다 하더라도 경남도가 유치에 팔을 걷어 부치고 있으며 제주도와 인천시도 유치 전에 가세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분위기이다 보니 산림자원이 풍부한 전북이 유치에 유리한 이점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최종 결론이 어떻게 날 지는 장담키 어렵다.

이에 도는 도내 유치대상지역을 무주리조트 한 곳에서 변산대명리조트를 포함시킴은 물론 산림청 설득에 보다 적극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향후 구성될 유치지역선정심사위원회 심사기준 등에 대한 동향파악에 주력하고 유치를 위한 제반 준비작업에 만전을 기해 나갈 방침이라는 것. 도 관계자는 “객관적으로 봐도 산림자원이 풍부하며 숙박시설 및 회의장 등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전북도가 사막화방지협약당사국총회의 최적지다”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유치활동을 벌여 나갈 생각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