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일 개최예정이던 수도권규제완화 반대 비 수도권 대규모 궐기대회가 정부의 지방발전대책 발표 이후로 연기됐다.

하지만 이날 서울 청계천광장에서는 순수 민간단체만 참여하는 수도권규제완화 궐기대회는 예정대로 진행된다.

7일 지역균형발전협의체에 따르면 비 수도권 13개 시도지사들과 NGO단체 등 시도당 1천명씩 총1만3천명 가량이 참여한 가운데 오는 12일 서울시청 앞 광장 또는 청계광장 에서 진행될 예정이던 수도권규제완화 반대 대규모 궐기대회는 정부의 지방발전대책 발표를 지켜본 뒤 개최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이날 궐기대회를 연기키로 한 것은 정부여당이 수도권규제완화에 따른 비수도권 발전방안을 서두르고 있다는 판단에서 비롯됐다.

실제 여당의 핵심 관계자들은 지방소득세·소비세 등 지방발전을 담보하기 위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을 비롯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도 오늘(10일) 시도지사들을 초청해 수도권규제완화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정부는 수도권규제완화 정책발표에 발맞춰 지방발전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발표시기는 당초 오는 27일께였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보다 앞당겨질 수 있는 상황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지방발전대책과 관련해 일각에선 “어차피 정부가 내놓을 지방발전대책은 수도권규제완화로 인한 파급효과에는 턱없이 모자라는 정책일 수 밖에 없지 않겠냐”며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전북도와 지역균형발전협의체 관계자는 “정부가 비 수도권을 위한 지방발전대책을 제시한다고 하고 있는 만큼 일단 이를 지켜봐야 한다”면서 “지방발전대책에 문제가 있다면 그때 가서 다시 향후 계획을 결정하면 될 일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