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홍낙표 군수, 이대석 군의회의장을 비롯한 군민 500여명이 지난 13일 불투명해진 기업도시조성사업을 위해 국회를 방문 정상적인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무주군 사회단체협의회(회장 김용붕)가 주관해 열린 무주군민 궐기대회는 사업 시행자인 대한전선(주)이 돌연 사업 중단 의사를 밝히며 촉발된 것으로, 무주 관광·레저형 기업도시조성사업 추진에 대한 대한전선(주)과 정부의 명확한 의지를 밝혀내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여의도 산업은행 앞 도로 등지에서 집회를 단행한 무주군민들은 ▲무주군과 대한전선, 문화부는 무주기업도시추진을 위한 비상대책기구를 구성하여 2008년 12월 5일까지 추진일정을 명백히 제시하고 ▲국회와 정부는 무주기업도시 추진을 위한 책임있는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궐기 후 국회의원 회관을 방문한 무주군민들은 민주당과 한나라당 의원들을 만나 군민들의 의지가 담긴 결의문과 경과보고서, 성명서 등을 전달하고 정치권의 공조를 호소했다.

결의문에는 ▲관광·레저형 기업도시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군민들의 모든 역량을 총 결집할 것과 ▲대한전선(주)은 군민들에게 약속한 관광 ․ 레저형 기업도시 조성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 ▲ 무주군민의 정당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끝까지 투쟁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주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사업 시행사인 대한전선(주)은 2005년 7월 8일 무주군 안성면 금평리와 덕산리, 공정리 일원에 사업비 14,171억원을 투자해 2020년까지 개발한다고 발표한 바 있으나 올해 5월 23일로 계획됐던 토지보상계획공고를 유보시키며 사업 추진을 차일피일 미뤄오다 미국 발 금융위기의 여파로 더 이상 사업을 진행할 수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무주군과 무주군의회, 그리고 사회단체 측에서는 대한전선(주)측에 공개 질의서를 발송하는 등 군민들의 결연한 의지를 전달한 바 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전선(주) 측을 직접 방문해 조속한 사업재개를 촉구한 바 있다.

사회단체연합회 김용붕 회장은 “대한전선 측이 경제위기를 핑계 삼아 기업도시조성사업을 포기한다는 것은 무주군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대한전선 측은 자신들의 이익만 앞세운 무책임한 결정을 거두고 올바른 대안을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대한전선을 사업시행자로 승인한 정부에서는 기업도시조성사업이 계속해서 추진될 수 있도록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며 “대한전선이 사업추진을 완전히 포기하는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새로운 사업시행자를 지정하는 등 책임 있는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무주기업도시 편입부지 및 인근 부지가 2005년부터 토지거래허가구역 및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는 상태여서 만일, 사업 중단이 장기화되거나 확실해지면 주민들의 피해도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무주군은 기업도시 개발사업소 기구를 신설한 것을 비롯해 ▲편입주민 생활대책 부지를 조성과 ▲이주단지 기반조성비 확보, ▲진입로 개설을 위한 국·도비 확보, ▲토지매입수탁을 추진하며 낙후지역 개발과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측면에서 기업도시조성사업이 온전하게 추진되어야 한다는 강력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