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를 볼모로 한 병원들의 한심한 작태가 또 도마 위에 올랐다.

전주보건소가 제출한 ‘전주시내 의료기관 단속현황’에 따르면 10월까지 의료위반 행위를 저지른 병원과 약국이 48곳이나 된다는 보도다.

그것도 무면허 의료기사 채용부터 심지어 사용기한이 지난 의약품까지 사용됐다니 우리 사회 도덕 불감증이 얼마나 심각한지 반증해주는 예가 아닐 수 없다.

사례들을 보면 무면허 의료기사가 업무를 수행함은 물론 진료거부, 진료 없이 처방전 발행, 의료기사가 업무 범위 이외 행위를 일삼다 적발됐으며 응급구조사 미배치, 무자격자 의약품 조제 등 행태도 다양하다.

그 뿐 아니다.

문제는 대형병원부터 요양병원까지 이름만 들어도 금세 알 수 있는 곳이 수두룩하다는 데 있다.

영향력이 만만치 않아 그 피해가 적잖을 것으로 우려됨은 불문가지다.

향정신성 의약품을 무단 판매하거나 마약류를 부실하게 관리한 사례도 적발됐다.

이들 약품은 환자들 생명과 직결돼 있어 철저하게 관리를 요하고 있으나 이마저 함부로 다뤘다는 점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

이로 인해 3곳은 복지부에 의사자격정지 처분이 의뢰됐다.

17곳은 사법기관에 고발됐으며 나머지 의료기관도 과태료 부과 등 처벌을 받아야 했다.

개선명령을 받은 곳도 적잖으니 어느 병원을 믿어야 할지 혼란스럽기 짝이 없다.

누가 뭐라 해도 의료기관은 국민 건강의 안전망이다.

이런 기관이 돈 몇 푼 절약하겠다고 불법을 자행한다면 우리사회는 병들 수밖에 없다.

나아가 병이 들면 마땅한 처방전도 약도 구할 수 없는데다 회복하기까지의 시간과 비용이 엄청난 게 현실이다.

이를 막기 위해선 무엇보다 의료기관들의 반성이 우선돼야 한다.

지자체도 해당 보건소에만 맡겨둘 일이 아니라 지나칠 정도의 관심을 가져야 한다.

더불어 관계기관들은 재발방지에 적극 나서야 한다.

어떤 경우라도 의료계는 환자를 볼모로 해서는 안된다.

의료계의 건강선이 무너지면 우리 사회가 위험해지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한시라도 국민건강에 대한 책임을 잊어서는 곤란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