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으로 인한 면허취소가 올들어만도 7천여명에 달한다는 소식이다.

게다가 이런 수치는 매일같이 계도하고 단속함에도 작년과 비슷하다니 우리 사회 음주운전 불감증에 아찔한 현기증이 인다.

음주운전은 살인행위와 같다.

만취상태의 운전자가 음주단속을 벌이던 경찰관을 차량에 매단 채 도주하다 오토바이와 승용차와 잇따라 충돌해 경찰관과 오토바이 운전자 등 2명을 숨지게 한 사례도 있었고, 응급환자를 싣고 가던 ‘한국 129응급구조단’ 승합차가 무면허 음주운전을 하던 대형트럭에 받혀 일가족 4명을 포함해 운전자와 간호사 등 6명이 숨졌던 기억도 떠오른다.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회적 손실도 이루 말할 수 없다.

20조원을 웃도는 음주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의 상당부분을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차지하고 있다.

또 일선 지구대 인력까지 음주단속에 나섬으로써 정작 치안 유지 등 경찰 본연의 업무도 소홀할 수밖에 없다.

손해보험협회는 차량 증가에도 전체 교통사고는 줄어들었지만, 음주운전 사고는 여전히 증가일로를 보인다고 보고한다.

또 치사율이 매년 높아져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6000여명 중 900여명이 음주운전으로 생명을 잃는다는 얘기도 전한다.

사회분위기도 음주운전을 용인하는 인상은 전혀 아니다.

또한 운전자 누구도 이를 해서는 안될 행위라는데 동의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

그럼에도 음주운전은 계속 발생하고 있고 그 건수도 줄어들지 않고 있다니 어안이 벙벙할 따름이다.

문제는 운전자들에게 있다.

‘기는 단속 나는 운전자’라는 우스갯소리를 들춰보지 않아도 운전자들이 무용담처럼 전하는 단속피하기 전략은 참신하다 못해 기발하기까지 하다.

거기다 다수 음주운전자들이 자신 뿐 아니라 타인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도 반복적으로 음주운전을 한다니 대체 이를 어찌해야 할 것인가.음주운전은 사회적 간접살인이나 진배없다.

무고한 시민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한 가정을 풍비박산 내는 음주운전을 어찌 용인할 수 있겠는가. 이제 운전자가 변해야 한다.

자신 뿐 아니라 사회를 파괴하는 ‘공공의 적’임을 깨닫고, 음주운전에서 스스로 해방돼야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