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미분양 주택 수가 2개월 연속 감소했다.

정부의 잇단 대책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견해도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경기 침체가 가속화되면서 도내 공급되는 신규 아파트 수가 급감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1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도내 미분양 주택은 9월말 현재 3천541세대로 전달인 8월 3천591세대보다 1.5%(53세대) 감소했다.

지난해 말 4천82세대와 비교하면, 13.3% 541세대가 줄어든 셈이다.

국토부는 이 같은 현상을 두고 6.11이나 8.21 등 잇단 정부 대책의 효과로 풀이하고 있다.

주택 매입자에 대한 각종 세제 지원 혜택이 실수요 창출에 일정부문 기여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국토부는 이후 발표된 10.21과 11.3 등 건설사에 대한 유동성 지원 대책이 추가 효과를 발휘하게 되면, 미분양 주택과 관련한 건설사의 어려움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미분양 주택 매입자에 대한 세제 감면과 공공부문의 주택 매입 등 정부의 잇단 대책이 미분양 주택 수를 줄이는 데 일부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건설부문 유동성 지원 등 기존 대책들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도록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부동산 전문가들의 견해는 정부측 해석과 다르다.

이들은 현 미분양 주택의 감소세가 정부 대책에 따른 결과라기 보다, 경기 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위기감을 느낀 주택업계 스스로가 신규 공급 물량을 대폭 줄였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도내 신규 아파트 공급량은 지난해 15개 단지 6천464세대에서 올해 11월 말 현재까지 14개 단지 5천787세대로 10.4% 677세대가 줄었다.

여기에 정부가 직접 매입에 나선 국민임대주택 120여 세대를 고려하면, 이를 정부 정책의 직접적인 효과로 간주하긴 어렵다는 입장이다.

도내 모 부동산업체 관계자는 “미분양 주택이 다소 줄었다고는 하지만, 이를 경기 회복의 조짐으로 판단하긴 이르다”며 “위기감을 느낀 주택업계가 자체 공급 물량을 줄인 여파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큰 틀에서 주택경기는 수요에 달려 있다”며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맞물리면서 당분간 부동산 경기는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