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개혁위원회는 신·경(신용·경제) 분리를 제외한 나머지 법개정안은 내년 1월3일까지 결론을 도출할 계획이다.

또한 농협 개혁의 핵심인 신경분리에 대해서는 농협중앙회에서 아웃소싱을 통해 준비하고 있는 내용을 보고 받은 뒤 결정해야 하는 만큼 내년 2월초까지는 진행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협개혁위원회 공동위원장 김완배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교수는 1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1박2일로 진행한 회의에서 논의할 의제를 확정하고 향후 일정과 의제 순서 등을 정했다”며 “신경분리 방안은 지배구조와 맞물려 있는 만큼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이번 회의 때 방만한 조직과 자회사, 시·군의 역할까지 포함, 중앙회의 임원들이 대표이사가 되는 자격기준 등 총 22개의 의제들이 선정됐다”며 “우선 일선조합에 대한 부분부터 논의할 것이며 조합장 선출박식이나 조합임원들 감사, 대의원까지 자격에 대한 부분, 조합선택권 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사업 활성화에 대해서는 농협의 신입사원 채용기준까지 다뤄질 것”이라며 “이는 신경분리를 전제로 경제사업, 자본금 확충방안, 직원들의 경제사업 독려 등의 대해 의제가 논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논의 순서에 대해서는 “신경분리 부분이 중앙회 중심문제와 맞물려 있는 만큼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농협중앙회에서 외부에 외주를 준 것이 있고 이 안이 나오면 보고를 받아 논의해야 하기 때문에 신경분리를 비롯한 중앙회 의제는 뒤로 미뤘다”고 밝혔다.

한편 농협개혁위원 가운데 전농의 대표로 선출된 이창한 정책위원장을 전농의 요구에 따라 기원주 광주전남연맹 의장(전농 협동조합 개혁위원장)으로 교체됐다.

이번 첫 회의 때도 이창환 위원장이 아닌 기원주 위원장이 참석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