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도 체육회가 15일 전주 덕진수영장을 폐장 결정한 것과 관련, 충분한 여론수렴 과정이 부족한 졸속 결정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전북 수영의 산실이자 도민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덕진수영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하기 까지 폭넓은 의견 수렴 과정이 충분하지 못한 데다 보일러 폭발 사고 이후 고작 한 달여만에 일사천리로 내린 결정이기 때문이다.

도가 이날 발표한 수영장 폐장의 주된 이유는 만성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공공시설물에 더 이상 공공예산을 더 투입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난달 12일 보일러 폭발로 운영이 중단된 덕진수영장을 보수하는 데 드는 비용은 약 12억원 가량에 이를 것으로 도와 도 체육회는 추산하고 있다.

긴급 수리를 통해 덕진수영장을 재개장 하더라도 한 해 4억원 가량의 재정적자가 불가피 하다는 것도 폐쇄를 결정한 이유다.

도가 지난 2005년 7월 전주시로부터 시설물을 넘겨 받은 이후 누적 적자액은 10억원 이상이다.

문제는 폐쇄 결정을 내리든, 아니면 수리 후 재개장 결정을 내리든 의견수렴 과정이 충분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도내 체육시설 가운데 규모가 비교적 큰 덕진수영장을 없애는 중요한 결정이지만 전문가 집단의 의견청취나 공청회 등의 행정절차가 거의 무시됐기 때문이다.

도민적 합의 과정이 생략된 셈이다.

도 체육회가 지난달 26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안전이 담보되지 않고서는 (덕진수영장을) 재개장 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을 도에 전달한 것이 고작이다.

적어도 수영인과 수영 동호인, 대학교수, 체육계 인사 등이 참여해 ‘현 덕진수영장의 문제점과 향후 운영방안’을 놓고 심도 있는 논의 과정을 거쳤어야 한다는 것이다.

논의 과정 뿐만 아니라 폐장을 결정하는 데 불과 2~3일 정도 밖에 걸리지 않은 점도 문제다.

지난 9일 시설물 진단 전문가들이 수영장 전반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했고, 도 체육회는 이 결과를 이튿날인 10일 도에 제출했다.

겨우 2~3일만에 수영장 폐쇄 결정이 내려진 셈이다.

한 체육인은 “시설물의 실소유주인 전북도와 이를 위탁 운영하고 있는 도 체육회가 골칫거리로 전락한 덕진수영장을 이번 기회에 없애기로 노력(?)한 흔적이 곳곳에서 엿보인다”면서 “도민들의 재산인 만큼 도민들의 의견을 물은 뒤 결정했어야 합당하다”고 말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