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단독 상정으로 여야간 극한 대립구도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오는 22일 각 상임위 회의장 장악을 놓고 치열한 기싸움을 펼치고 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 모두 점거해야 할 상임위로 행정안전위, 정무위,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정보위 등으로 꼽힌다.

행안위는 복면 착용 금지, 소음기준 처벌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개정안과 집단불법행위에 대한 손해배상청구가 가능하도록 한 '불법행위에 관한 집단소송법' 등이 쟁점 법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무위는 출자총액제한 제도 폐지와 지주회사의 규제를 완화하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법' 개정안과 금산분리안 등을 담은 '금융지주회사법' 및 '은행법' 개정안 등이 핵심 쟁점 법안이다.

문방위는 신문과 방송 겸영 금지 조항을 삭제한 신문법 개정안과 신문과 대기업의 방송 진출을 허용하는 방송법이 상정을 앞두고 있다.

정보위는 국정원의 업무범위 확대를 담은 국정원법 개정안이 쟁점 법안으로 떠올랐으나 한나라당 내부에서도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9일부터 행안위와 정무위를 점거한데 이어 20일에는 나머지 상임위 회의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당직자와 보좌진 및 의원 전원 출석을 통보했다.

행안위와 정무위를 점거한 민주당의 실력저지에 회의장 진입에 실패했던 한나라당도 보좌진과 당직자들을 독려, 주말에 상임위 돌파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임시국회에서 한나라당이 선정한 'MB 법안'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다음 주에는 상임위에 법안을 상정해야하는 만큼 양당 모두 상임위 사수와 쟁탈을 놓고 치열한 몸싸움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