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1일 한나라당과의 이른바 '법안전쟁'과 관련, '온몸으로 막아야 할 법안'으로 ▲재벌뉴스법 ▲전두환식 집시법 ▲재벌은행법 등을 제시했다.

최재성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힌 뒤 방송법에 대해 "단순히 재벌에게 방송을 소유하게 한다는 의미를 뛰어넘는 것이다.

9시 뉴스를 재벌이 제작하게 만드는 것이 방송법"이라며 '재벌뉴스법'으로 규정했다.

최 대변인은 이에 대해 "뉴스는 공정해야 한다.

특정 이해집단이 뉴스를 편성하고 보도하는 것은 옳지 않기 때문에 금지시켜 놓은 것"이라며 "이를 허물고 9시 뉴스를 재벌이 만들면 대한민국 서민과 중산층, 노동자들의 목소리는 과연 대변될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른바 '전두환식 집시법'으로 규정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대해서는 "한 마디로 침묵시위도 처벌할 수 있는 법"이라며 "마스크만 써도 처벌할 수 있다.

그래서 반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금산분리완화와 관련, "재벌이 은행을 소유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대한민국 경제가 위태로울 수 있으니 반대하는 것"이라며 "도대체 경제위기 극복과 민생과 무슨 상관이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그래서 불손하다 하고 MB식 강권통치와 수구세력 장기집권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음모라고 민주당은 규정하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