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은 우리동네 보물찾기 사업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자 참 살기좋은 마을가꾸기 사업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보물을 찾고 소중한 가치나 보물(유․무형)들을 학습과 토론 등을 통해 찾아내기 위하여 지난 5일부터 이달 30일까지 우리동네 보물찾기 사업계획을 공모하고 있다.

사업 참여는 마을단위로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의견을 통해 마을 보물찾기에 대해 사업내용의 주민참여도, 실현가능성, 효과성, 창의성 등을 고려하여 심의회의를 2월중에 개최하여 4개 우수마을을 선정해 최우수 1개 마을 4000만원, 우수 2개 마을 각 3500만원, 장려 3000만원의 총 사업비 1억4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읍․면에서는 마을회의 등 자발적 참여를 통하여 다양한 주민 의견을 자체 심의 후 우수마을 1개소를 선정 하여 군에 제출해 군 심의를 거쳐 금년 상반기에 보조금 교부 완료하여 보물찾기를 통한 마을가꾸기 사업을 전국적으로 홍보하여 테마가 있는 고창군으로 거듭날 것이다.

한편 연말 전라북도 및 행정안전부 콘테스트에 참가 시켜 성공사례를 확산 시켜 나갈 계획이며, 마을의 숨어있는 보물을 찾아줌과 동시에 지역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지역소득 창출 등 아낌없는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고창=김준완기자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