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은 6일 민주당의 전날 로텐더홀 농성중단과 이날 오전 본회의장 점거 농성 해제선언 이후 홀로 계속해온 로텐더홀 농성을 중단했다.

민주당과 함께 상임위 전면 중단 22일, 본회의장 점거 12일 동안 소위 'MB악법' 공동 저지투쟁을 벌이면서 소수야당의 한계를 절감한 민노당은 이날 전격적인 농성 해제와 함께 그동안 농성의 득실 계산과 함께 향후 행보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민노당은 이번 점거농성의 '민주당과의 공조'를 거론하며, 확고한 공조로 청와대의 연내 입법처리 강행 의지를 막는 한편 김형오 국회의장으로부터 직권상정을 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이끌어 냈다는 자체평가를 내놓았다.

민노당은 이날 농성해제에 앞서 밝힌 기자회견문에서 "이명박 정권과의 원내 1차 대회전에서 절반의 승리를 거둔 것"이라며 "민주당과 민노당은 오랜 침체와 패배주의 늪에서 벗어나 선명한 야당성을 복원할 수 있었다"고 자평했다.

그러나 이러한 자평에도 불구하고 민노당의 표정은 어둡다.

이른바 'MB악법' 원내처리 저지라는 1차 목표를 달성했다고 '자화자찬' 했지만, 그 과정에서 민노당의 모습은 부각되지 못했다.

민노당은 18대 국회에 들어서면서 '원내 5석의 한계'라는 말만 되풀이되고 있다.

지난해 진보신당이 분당한 이후 치러진 총선에서 5석으로 규모가 축소된 민노당이 숫자의 한계를 여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 민주당이 'MB악법' 저지라는 목표로 외연을 확대하면서 오히려 민노당의 입지를 위축시키는 상황을 초래했다.

여기에 한 박자 느린 당의 전략적 선택은 가뜩이나 위축된 민노당의 입지를 더욱 좁게 만들었다.

민주당이 지난달 상임위 점거 농성을 진행한 이후 합류한 데 이어 본회의장 농성 합류도 한 박자 늦었다.

공조의 틀은 유지되어 왔지만 선도할 방안을 찾는데 실패했다.

국회 사무처의 로텐더홀 점거 농성 해산과정에서도 첫날 강기갑 대표와 일부 의원 및 당직자들이 합류했지만, 이후 연이어 진행된 강제해산 저지에 집중하지 못했다.

언론의 관심이 집중된 당시 도중에 사라졌던 민노당이 다시 로텐더홀에 등장한 것은 김형오 국회의장이 임시국회 내에 직권상정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뒤 민주당이 로텐더홀 농성을 철회한 뒤였다.

그러나 다음날 민노당은 로텐더홀 점거 농성을 전격 해제했다.

충분한 성과를 얻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2월 임시국회까지 계속 농성을 해야 한다는 강경론이 비등하면서 점거 농성 해제를 둘러싼 내부 반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여야 합의로 쟁점법안이 아닌 민생관련 법안 처리에 합의할 경우 무조건 반대만 한다는 부정적 이미지에 대한 정치적 부담감 때문에 결국 농성 해제를 선택했다.

민노당 한 관계자는 "여야가 임시국회에서 합의할 것으로 보이는 법안들 자체가 국민들에게 올 실익은 크지 않지만, 막기만 하는 정당으로 비춰질 수 있는 부담감이 컸다"며 "이후 싸움을 생각하더라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민주당이 숫자에 밀려 부각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상임위 점거에서도 (민주당이) 정무위를 맡아달라고 했을 때 그쪽에 중점적으로 해왔다"며 "MB악법을 저지해야 한다는 긴박감 때문에 민주당에 대해 섭섭한 말 한마디 하지 않고 공조해왔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의석수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으로 "이번 싸움에서 사실상 언론노조 등 외부에서 움직이지 않았으면 절대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2월 임시국회까지 남은 보름 동안 외부단체와 연대를 더욱 공고히 해 세력을 넓힐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