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차명진 대변인이 쟁점법안 처리 협상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고 7일 사퇴 의사를 밝혔다.

차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나라당은)폭력소수의 결재가 있어야만 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항복 문서에 서명을 했다"며 "나 역시 대변인으로서 소임을 다하지 못했고 당의 정당성을 국민들께 제대로 홍보하는데 게을렀기 때문에 평의원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도부는 일찍부터 법안전쟁을 선포했으나 말 뿐이었고 아무런 대책도 없었다"며 "민주당의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의사당 점거에 속수무책이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믿었던 국회의장도 모양 좋게 합의해 올 것을 주문하며 중립을 선언했다"며 "당 내에서조차 좋게 합의하면 될 것을 왜 싸우냐며 맥 빠지게 훈수를 놓았다"고 쓴 소리를 던졌다.

그는 "지도부가 불법을 향해 타협의 손을 내밀고 지도부는 무릎을 꿇었다"며 "한나라당 지도부는 우리에게 정권을 돌려주고 다수 의석을 준 국민들의 기대를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퇴를 결심한 배경에 대해 "지도부 사퇴에 대한 강력한 요구"라고 설명하며 "(사퇴는)결국 자기가 결정하는 것"이라고 원내지도부 사퇴를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법안 전쟁'이후 당 지도부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차 대변인의 사퇴는 거센 후폭풍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