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체육회의 기구와 업무분장을 전면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제대회 유치 등 미래 전북체육의 청사진을 제시할 거시적 안목의 기구 개편 및 업무분장 재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행 도 체육회 규정에 따르면 사무처장과 사무차장, 총무과, 관리과, 훈련과, 운영과 등의 기구를 두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조직 구성은 수십년 동안 이뤄져 온 것으로 국제대회 유치 등 많은 체육현안을 해결해야 하는 시대적 상황과 전혀 맞지 않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실제 전북체육은 97년 동계유니버시아드대회 개최 이후 이렇다 할 국제 규모의 종합 체육행사를 유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00년 시작된 전주군산 국제마라톤대회는 참가선수의 급감 등의 이유로 지난 2007년 대회를 마지막으로 폐지된 상태다.

그 나마 민선 4기 출범 이후 전북도가 국제규모의 체육행사를 유치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현재로선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대구, 광주, 강원 등 최근 몇 년 동안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타시도와 달리 전북체육이 대외적으로 침체의 늪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설득력을 얻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따라서 국제대회를 유치하고, 향후 전북체육의 청사진을 제시할 기구를 도 체육회 산하에 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사무처장과 사무차장, 4과로 분류된 현행 사무처 조직의 비효율적인 운영 체계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총무과와 관리과, 운영과와 훈련과의 업무 기능이 유사하거나 상당부분 중첩되기 때문이다.

한 체육계 인사는 “최근 국내외 체육의 패러다임은 체육의 산업화에 있다”면서 “전국체전에서 성적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역경제 유발효과가 큰 대규모 체육대회를 유치하는 등 체육 산업화에 전북 체육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도 체육회 조직의 전면적인 개편 작업이 필요한 시점인 셈이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