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체육회가 임원들의 임기를 광역 단체장인 도지사의 임기와 같도록 도 체육회 정관을 개정, 체육의 정치예속화 논란이 다시 일고 있다.

도 체육회는 19일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제16차 이사회를 열고, 임기 4년인 이사 등 임원들의 임기를 자치단체장(도지사)와 일치하도록 도 체육회 정관을 개정했다.

이렇게 되면 새로 취임하는 도지사가 4년 동안 함께할 이사를 선임, 자신의 체육철학을 펼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도지사 입맛대로 체육계 인사를 선별할 수 있어 편향적인 체육정책이 추진될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

특히 정치인인 도지사가 선거과정 등에서 공을 세운 인사를 무더기로 임원에 내정할 수 있어 전북체육이 정치권에 예속화 될 수 있는 여지가 있기도 하다.

도 체육회의 최고 의결기관인 대의원총회가 지난해 이 안건을 논의 끝에 무산시킨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일방통행식 체육정책을 우려해서다.

전북처럼 광역단체장과 체육회 임원의 임기를 표준화 시켜 놓은 곳은 전국 16개 시도 체육회 가운데 전남 체육회가 유일하며, 경남과 부산 등 일부 지역이 이를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도 체육회장의 일방향식 체육정책에 제동을 걸기 위한 일종의 안전장치인 셈이다.

한 원로 체육인은 “이사회는 전북체육의 실질적인 업무를 주관하는 최고 집행기관인데 지사와 코드가 맞는 사람들로 모두 채워지면 체육정책이 한 쪽 방향으로 흐르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라며 “체육회 임원과 지사의 임기를 동일시 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를 통과한 이 안건은 다음달 열리는 대의원총회에 상정될 예정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한편 이날 이사회는 2009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 등 주요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