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북지체장애인협회 전주시지회에 무상 임대한 장애인 자활자립장이 폐쇄될 위기에 처해졌다.

전주시 조례상 자활자립장은 장애인 협회에서 직접 운영을 해야 하지만 협회가 제3자를 고용해 자활자립장을 재임대하는 등 편법 운영한 사실이 적발 돼 보조금 등을 환수 조치 시켰기 때문. 19일 전주시에 따르면 장애인들의 고용과 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 전북지체장애인협회 전주시지회에 전주 전미동 자활사업장을 무상으로 임대하고 해마다 1천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했지만 최근 협회측의 편법 운영이 드러나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이들은 자활자립장을 재임대하는 한편 시로부터 보조금을 받아 실시하고 있는 자립교육사업의 경우 무료 강사가 지원돼야 함에도 마치 강사비를 지원한 것처럼 꾸미고 보조금 일부도 사업장 관리자 급여로 사용한 것처럼 정산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 관계자는 “현재 08년 집행했던 보조금 전액을 회수하고 협회 자체적으로 사업장을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 했지만 특별한 대안이 없는 한 시설의 허가를 취소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협회 관계자는 “자활사업장을 보조금 등 도움 없이 협회 자체만으로 운영하기는 힘든 실정으로, 아직 시설 운영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강모기자 kangmo518@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