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시민연대 등 48개 언론관련 사회단체로 구성된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은 19일 KBS 사원행동 소속 PD 및 기자의 파면사태와 관련해 "언론인을 탄압하는 보복징계를 즉시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미디어행동은 이날 오후 KBS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중징계는 KBS 내부의 개혁 성향 조합원들이 참여하는 연합집행부의 출범을 막기 위한 것"이라며 "이는 또 정부여당이 2월 국회에서 추진하는 공영방송법을 강행처리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기도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병순 사장 체제가 들어선 이후 시사투나잇 등 권력 비판 프로그램들이 폐지되고 노골적인 정권 홍보 방송만 하고 있다"며 "이러한 사태에 항의한 양심적 언론인을 쫓아내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최문순 민주당 의원은 "KBS 사측에서 먼저 파면을 통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방송사 사장에게 경영 및 편집권을 준 것은 정부 압력으로부터 사원들을 지며내라는 의미"라고 이번 조치를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파면된 양승동 KBS 사원행동 대표는 "제대로 싸워보지고 못하고 나와 송구스럽다"며 "개인적인 일보다는 2월 국회에서 공영방송법 처리되는 것을 제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디어행동은 "사원들의 원상복귀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KBS 프로그램 안보기 운동 및 수신료 납부 거부 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