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전 통일 장관의 4.29 덕진 국회의원 재선거 출마 여부에 대한 논란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정 전 장관이 출마한다 안한다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유보하면서 정치권내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데다, 덕진 지역구의 유권자와 입지자들의 선택 폭은 갈수록 좁혀지고 있는 상태다.

여기에다 민주당 공천에 영향을 주는 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여론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의 여론은 대체로 덕진 출마 반대쪽이다.

이 때문에 9일 저녁 열리는 민주당 소속 전북 국회의원 모임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이날 모임에선 국회의원들의 입장이 이미 각종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만큼 격의없는 토론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본인의 선택을 존중한다'와 '공천 신청 후 심사' 등 원론적 방안이 제시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출마하려면, 호남 의원 설득해야 정 전 장관의 덕진 출마설과 관련, 최근 가장 관심을 끈 것은 호남권 국회의원들의 부정적 시각이다.

  우선 전북 지역구 의원의 경우 7명 중 무려 4명이 반대하고 있고, 적극 찬성 입장은 드물다.

 본인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우회적 중립이 2~3명이다.

이를 긍정으로 본다 해도 출마 쪽은 소수 여론이다.

  지난 6일자 보도된 동아일보의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여론조사에서도 이같은 흐름이 나타났다.

설문에 응한 전체 의원 59명 중 덕진 출마에 대해선 31명이 반대를, 16명이 긍정 입장을 보였다.

 나머진 무응답 등이다.

그러나 호남 지역구 의원만을 대상으로 하면 불과 4명만이 긍정 입장이다.

 전북이 2명이라면 광주전남권에서 2명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설문에 답한 호남 의원이 24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겨우 4명에 그친 긍정 답변은, 정 전 장관이 '고민'해야 할 대목으로 꼽힌다.

적어도 호남권의 맹주로 대우받기 위해서는 덕진 출마보다 큰 그림을 그리라는 점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DY가 덕진에 출마하기 위해선 결국 호남 지역 국회의원들을 먼저 설득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된 것이다.

 덕진 복귀를 주도적으로 이끄는 '심복 의원'이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국회의원들이 중앙당 공천심사위 활동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DY가 출마하려면 이들과의 접촉이 가장 시급한 셈이다.

▲덕진 출마 3가지 방안 정 전 장관의 정계 복귀 시점은 크게 두 가지다.

4월 출마 또는 이후 출마다.

  일단 DY가 4.29 덕진 재선거를 통한 원내진입을 염두하고 있다면, 그 방법은 3가지다.

 ①전략공천을 받거나 ②공천심사를 신청해 통과하거나 ③무소속으로 출마하는 방안이다.

그러나 무소속 출마는 당 대선 후보를 지냈다는 점에서, DY나 민주당 모두가 죽는 길이다.

무소속 카드로 중앙당을 압박할 수는 있지만, 이 길을 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전략공천을 받는 방법도 난관이 많다.

 앞서 파악된 국회의원들의 생각을 읽어보면 전략공천에 찬성할 인물이 많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앙당내 다수 의원들이 전략공천에 반대해 버리면 오히려 모양새가 나빠진다.

그렇다면, 공천신청을 통해 심사를 받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이다.

 대선 후보라는 중량감만 내버린다면 가장 떳떳한 공천 신청이 된다.

 당 일각에서 나오는 농반진반의 '공천을 못 받으면?"이 걸리기는 한다.

 서울 동작을 지역구에서 덕진으로 옮겨야 하는 당위성을 어떻게 설명할지가 애매한 것.이처럼 세 가지 방안 모두 쉽지 않다.

결국 DY가 덕진에 출마하기 위한 가장 발빠른 방안은 일단 '선언'하고 보는 것이다.

덕진에 출마하겠다고 전격 선언해 버리면 누가 나서서 말리지는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