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입법 전쟁에 이어 2차 입법 전쟁에서도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힘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2일 여야 대표 회담에서 극적으로 타결된 합의안은 김형오 국회의장의 '타협안'이면서도 동시에 박 전 대표의 '중재안'이라 불릴 정도로 박 전 대표가 위력을 발휘했다.

여야간 전운이 한창 고조되던 이날 오전 박 전 대표는 "한나라당이 그동안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 상당히 많은 양보를 했고 국민 공감대를 형성해왔다"며 "이 정도 양보했으면 야당이 합의해 줄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사실상 야당의 양보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표는 "문제되는 것은 (법안 처리)시기를 못 박지 않았다는 것인데, 시기를 못 박는 것은 야당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박 전 대표의 이 같은 언급은 그동안 "국민의 이해를 먼저 구해야 한다"며 '선 국민 동의론'을 요구하던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이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을 해왔다며 사실상 당 지도부에 힘을 실어준 것이다.

동시에 여당이 방송법에서 대기업 참여지분을 하향 조정할 수 있다는 타협안을 제시한 만큼 야당도 처리 시기를 명시하는 등 양보를 해야 한다고 사실상 강조한 것이다.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던 여야가 이날 '100일간 논의한 뒤 표결 처리' 하기로 전격 합의한 것은 박 전 대표가 언급한 양보안의 범위 내에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박 전 대표의 요구대로 야당이 처리 시기와 방법을 명시하는데 합의했기 때문이다.

또 한나라당이 박 전 대표의 언급으로 자신감을 얻어 직권상정 직전까지 국회 상황을 밀어붙였고, 이 같은 여당의 강경 기조가 야당과의 극적인 합의안을 도출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전 대표의 한 측근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의 국민 공감대와 원칙을 강조한 기존 입장과 같은 맥락"이라며 "여당이 일정 부분 양보를 한 만큼 야당도 전향적인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